본문 바로가기

기마터의 생각/데일리 기획

'상품 기획' 할 때 가장 중요한 "2가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어떤 상품을 기획해야 내 사업 / 내 업무가 대박이 날까요?"

요즘은 회사 다니시면서 스마트스토어 등으로 창업 준비 하시는 분도 많고, 

파이어족을 꿈꾸면서 회사를 떠나 일찍 본인만의 사업을 해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 B2C 회사의 기획/마케팅 부서에서 열심히 다음 히트 아이템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결국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떤 상품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가이드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1. 큰 시장의 제품을 선정하세요.

큰 시장은 고객의 수요가 많은 시장의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여러분의 에너지는 소중해요. 고객의 수요가 없는 시장의 제품을 여러분이 스스로 개척하지 마세요.

같은 에너지가 들더라도, 작은 시장은 매출의 기대값이 낮아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전체 시장이 1,000억인 시장과, 2조인 시장에서 우리가 같은 에너지를 투하한다고 생각했을 때

2조인 시장으로 들어가는 것이 훨씬 높은 최종 결과값을 낼 수 있어요.

 

좀 더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 시켜드리자면, "중국 시장"이 있을거에요.

한 때 우리나라 기업이 "큰 시장"인 "중국 시장"에 그렇게 많이 진출하고자 했던 이유가 있어요.

 

물론, 큰 시장이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기에 많은 경쟁자가 같이 뛰어들어요.

하지만,

우리가 열심히 일했을 때 최종 예상 매출의 기대값이 애초에 낮은 작은 시장에서 고생하는 것보다

예상 매출의 기대값이 큰 시장에서 경쟁자의 약한 부분을 개선해서 승리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이 부분을 깊게 보자면 이에 따른 "경쟁 강도"와 리스크도 같이 보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른 글을 통해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반응형

2. 해당 유통 채널에서 잘되는 상품을 기획하세요.

유통 채널마다 잘 팔리는 상품이 있어요.

그런 상품의 속성을 파악하고,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각각의 유통 채널에는 해당 채널에서 잘 통하는 4P MIX(Product, Promotion, Price, Place)가 있습니다.

홈쇼핑에서 판매 1등 안마기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가져다 놓고 판매한다고 잘 팔리지 않을거에요.

홈쇼핑은 시간 제한 안에 목표 매출을 해야 하는 구조 상, 객단가가 어느 정도 되어야 하고, 보는 주 고객층도 달라요.

또 홈쇼핑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처럼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목적형 구매가 아니고, 발견형 구매에 속해요.

 

즉, 홈쇼핑 주 소비 고객이 원하는 안마기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주 소비 고객이 원하는 안마기의 4P MIX는 달라요.

또한, 판매랭킹만 보더라도 홈쇼핑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 순위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 순위는 달라요.

이유는 간단해요.

그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층이 다르고,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잘 팔리는 아이템이 다른 것이고, 우리는 그 특성에 맞춰서 상품을 기획해야 해요.

 

*미디어커머스가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어요.

 

즉, 우리는 일하는 순서를 바꿔야 해요.

우리는 본능적으로 "어, 이 아이템 대박 일 것 같아!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사업을 시작하실거에요. 

그게 아니라,

내가 유통하려고 하는 채널(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마켓컬리, FB/IG, 오프라인 등)에서

어떤 아이템이 잘되지?를 먼저 찾아보시고 해당 아이템이 왜 잘되는지 고객 관점에서 고민을 해보신 후 상품 기획하시면 리스크를 훨씬 줄이실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로그인 안하셔도 가능한 공감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