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오늘은 기획 시에 꼭 필요한 빅데이터를 얻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품을 기획할 때 빅데이터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크게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크기 : 이 상품이나 문제의 크기가 충분히 큰가? 다른 상품이나 문제의 크기와 비교했을 때 큰가/작은가?
2. 추세 : 이 상품이나 문제의 크기가 상승세인가/하락세인가?
3. PLC : 이 상품이나 문제의 크기가 시즌성이 있나? 핵심 매기가 있나?
상품기획 MD가 리서치 시에 쉽게 검색량 빅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3곳을 소개해드립니다.
(구글 트렌드, 네이버 검색광고나 기타 여러 곳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가장 빠르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3곳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2. 블랙 키위
3. M-자비스
1.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쉽고 빠르게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서 검색량의 추이와 상대적인 크기를 확인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서 각 카테고리안에서의 등락을 확인하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데이터랩만으로는 검색량의 절대적인 크기를 알 수 없고, “검색어트렌드”-“주제어”에 여러 키워드를 넣어서 상대적인 크기 비교만 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검색 후에 잠시 시간이 걸리지만,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서 네이버 빅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에 비해서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일정 데이터 이상인 경우에는 월별, 주말/평일, 성별, 키워드 성향 등 상세하게 데이터가 나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거나, 유사 키워드를 빠르게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3. M-자비스
M-자비스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톡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한달간 검색량을 확인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기간 설정이나 상대값을 볼 수는 없으나 간편하게 검색 절대량 크기를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다른 검색어도 입력하여 상대적으로 크기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추가로 연관검색어 검색량도 나와서 연관 검색어의 크기에 대해서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3곳의 검색량 빅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곳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3곳의 실전 활용법 및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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