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마터의 생각/데일리 기획

기획 시 키워드 검색량을 활용하여 시장 분석하는 법(feat. 네이버 데이터랩)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기획 시나, 시장 분석, 상품 리서치를 할 때 키워드 검색량의 빅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하게 됩니다. 

이는 소비자의 기본 니즈를 정량화 하는데 있어서 키워드 검색량을 빼놓고 말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재 독과점 검색 포털인 네이버의 검색량은 기획 시에 근거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이러한 키워드 검색량을 활용하기 위해,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 키위, M-자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 시간에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베이스로 두고 다양한 사이트를 활용하여 기획 시나 시장 분석을 할 때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 지 사례를 통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atalab.naver.com/

 

 

먼저 기획 시 키워드 데이터 검색량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데이터 검색량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

①크기 : 찾고자 하는 키워드에 대해서 절대 검색량 크기를 얻고, 이를 다른 비교군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크기가 어떤지 비교하여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②추세 : 키워드에 대한 빅데이터 검색량이 상승하는지, 유지하는지, 하락하는지 보고 이에 대한 추세를 확인합니다.

③PLC : 혹시 해당 키워드가 시즌성이 있는지, 이에 따른 핵심 적인 매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④드릴다운 : 성별이나 연령대로 드릴다운 분석하여 집중하고자 하는 성별/연령대를 확인하고 추가 분석하여 주 타겟 고객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하여 빅데이터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장 먼저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확인합니다.(feat. M-자비스)

실제로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연관 검색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자 했을 때, 소비자가 홈트레이닝을 홈트레이닝으로만 검색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네이버에 쳤을 때 나오는 연관 검색어를 넣어보거나, 네이버 광고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가장 편한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M-자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플친의 M-자비스에 홈트레이닝+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출처 : M-자비스

 

*출처 : M-자비스

M-자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연관검색어와 그 크기를 동시에 간편하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사용하더라도 크기가 작더라면 굳이 생각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홈트레이닝을 검색해서 홈트홈트레이닝기구라는 유의미한 추가 연관 검색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를 M-자비스에 넣었을 때, 키워드 검색량의 크기를 확인했습니다. 토탈 검색량 4.4만에 홈트와 홈트레이닝기구까지 합했을 때 1달 검색량이 12.9만인 매우 큰 검색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비교하고자 하는 다른 키워드 검색량과 비교하여 어떤 시장이 더 큰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네이버 데이터랩의 치명적인 단점은 정량적인 크기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M-자비스와 같이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추세를 확인합니다.

아래 검색 데이터를 통해서 홈트레이닝이 상승세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관 검색어를 추가로 넣어서 검색한 이유는 홈트레이닝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어떤 키워드를 주로 소비자가 소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2019년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홈트레이닝이라는 말을 많이 쓰다가 이제는 홈트와 거의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데이터랩

 

2.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PLC를 확인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홈트레이닝과 파생하는 연관검색어를 같이 넣고 검색했을 때 연도별로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주로 연초와 5,7월에 검색량이 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시점으로 좁혀서 검색했을 때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연초에는 살을 빼려는 작심삼일의 목표 설정에 기인하며, 5,7월에는 휴가 기간을 앞둔 상황에서의 상승으로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데이터랩

3. 성별로 드릴다운합니다. (feat. M-자비스)

홈트레이닝은 주로 어떤 성별이 더 소구할까요?

이를 알기위해서는 크게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성별을 붙인 M-자비스 검색을 통해서 성별 검색량의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두번째로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그래프 모양을 보고 확인할 수도 있지만 이는 아주 정확하지는 않고 참고 정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블랙키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블랙키위의 경우 일정 데이터가 안모이면 성별 간 검색 비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아래 결과로 홈트레이닝은 여자가 2배 이상 더 소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M-자비스, 네이버 데이터랩

4. 공급자 시장의 크기를 확인한다. (feat.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이나 주 소비 채널을 활용하여 공급자 시장 경쟁강도를 파악합니다.

키워드 검색량과 해당 상품 건수를 상대적으로 확인하여 키워드 검색량에 비해서 네이버 쇼핑 상품 건수가 많은 경우 경쟁 강도가 치열하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쇼핑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을 베이스로 M-자비스, 블랙키위, 네이버 쇼핑 등을 활용하여 키워드 데이터 검색량을 기획 시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사례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실제 기획 할 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포스팅과 미디어커머스 케이스 분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로그인 안하셔도 가능한 공감과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