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마터의 생각/데일리 기획

"상품 기획 MD"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오늘은 "상품 기획 MD"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 많은 상품들을 구매합니다. 아침에 집 앞에 새벽 배송 온 쿠팡이나 마켓컬리의 상품부터, 무신사나 스타일쉐어, 에이블리 등에서 옷도 구매하구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SNS 광고를 보고 마약베개나 클럭 마사지기 같은 상품도 구매하곤 합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상품들을 기획해서 세상에 나오게 하는 사람들을 "상품 기획 MD"라고 합니다. 비슷한 용어로 상품기획자, 혹은 상품 MD, 기획 MD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마다 부르는 용어가 다르고 하는 영역이 다른데, 자세한 사항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상품 기획의 종류가 있습니다. *출처 : 사람인

 

그렇다면 이러한 수 많은 상품들을 기획하는 "상품 기획 MD"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네이버 사전을 통해보면, "판매촉진, 생산, 판매 부분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품 라인의 구성과 생산의 계획을 세우는 일"이라고 되어있는데요. 너무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겪어보지 않은 분은 잘 모르실 것 같고, 일의 범위가 굉장히 넓어 보입니다. 

 

*출처 : 네이버 사전

 

사실 맞습니다. "상품 기획 MD"는 "상품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품은 아주 간단히 표현하면 아래의 과정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닿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상품의 기획부터 최종 마케팅까지 관여하는 굉장히 큰 범위의 업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즉, "상품 기획 MD"는 굉장한 제네럴리스트(Generalist)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생산, 마케팅에는 굉장히 전문적인 영역이 필요합니다. 의류의 예를 들면 소재에 대한 선택이나 의상 디자인은 굉장히 전문성이 큰 영역이고, 해외나 국내의 생산 공장과 수시로 라인을 확인하며 소통을 해야 하는 생산도 전문적인 영역이죠. 마케팅도 마찬가지로 컨텐츠 마케팅 및 최근에 각광 받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같은 영역도 굉장한 지식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들의 영역은 굉장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업무를 가진 분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수익을 내는 상품으로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 "상품 기획 M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erchandising Process(간략 버전)

사실 그래서 각 회사의 상품 기획 MD 분들께서는 굉장히 큰 업무의 영역을 가지고 있고,

MD는 Merchandiser의 약자이지만 "뭐든지 다한다(Mㅝ든지 Dㅏ한다)"의 약자로 웃으면서 말하기도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사전

 

위에서 말씀드린 기획-디자인-생산-마케팅 프로세스 안에서 "상품 기획 MD"는 각 영역별로 횡으로 종으로 관여도가 각 회사마다 다릅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디자인/생산의 꽤나 상세한 영역까지 결정하는 회사도 있고, 어떤 회사에서는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가 상품의 방향성도 결정하는 상품 기획 업무의 일부를 하기도 합니다. 

 

간략하게 "상품 기획 M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미디어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