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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마터의 생각/미디어커머스

"미디어 커머스"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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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오늘은 "미디어 커머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미디어 커머스"는 최근에는 삼성 계열사인 제일기획에서 제삼기획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기도 할 정도로 굉장히 많은 회사에서 뛰어들고 있는 시장입니다. 

 "미디어 커머스" 에 대해서 만약 잘 모르시겠다면 혹시 마약베개, 퓨어썸 샤워기, 클럭 마사지기 같은 상품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그 중 마약베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달걀이 깨지지 않는 자극적인 영상과 이미지로 유명한 베개 입니다.

최근 광고에 120만 개 이상이 팔렸다고 나오는데, 어림잡아 계산해도 400억원 이상 어치가 팔린 어마어마한 상품입니다. 

 

*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23713547

 

마약베게 광고 *출처 : 페이스북

 

"미디어 커머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 중에서 이러한 상품들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채널을 통해서 접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업태가 생긴 것일까요?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우리가 어떻게 상품을 구매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크게 장소에 따라 오프라인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사전에 구매를 위한 목적 유무에 따라 목적형발견형으로 구분합니다. 목적 유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면, 예를 들어 봄이라 새 옷을 사고 싶어 쇼핑몰에 갔다면 목적형 쇼핑입니다. 하지만 길을 지나가다가 쇼윈도의 마네킨이 입은 옷을 보고 갑자기 사고 싶어 구매했다면 이것은 발견형 쇼핑입니다. 오프라인에서의 발견형 쇼핑은 우리가 길을 가다가 가판대에서 물건을 파는 분들 혹은 지하철 행상인으로부터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목적형 쇼핑과 발견형 쇼핑은 설명을 위한 개념입니다. 우리의 삶의 모든 의사 결정의 순간은 목적형과 발견형이 섞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봄 옷을 사러 쇼핑몰에 갔다가도, 세일을 하고 있는 수영복을 보고 미리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상품을 구매할까?

 그렇다면 온라인에서는 어떨까요? 결혼식 때문에 정장과 같이 입을 셔츠가 필요해서 LF몰에 접속했다면 이것은 목적형 쇼핑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페이스북을 하다가 피드에 뜬 Sponsored 광고를 보고 목당기미 광고를 보고 "갑자기 필요가 생겨" 들어가서, 구매를 했다면 이것은 발견형 쇼핑입니다. 집에서 홈쇼핑 채널을 틀어놓으시고 갑자기 구매를 하시는 부모님을 보신 적이 있나요? 홈쇼핑도 대표적인 발견형 채널입니다. 아마 오늘 나는 00을 홈쇼핑에서 꼭 사야겠다! 하고 작정하시고 홈쇼핑을 보시는 분은 아마도 거의 없으실겁니다.

 

SNS 미디어커머스 광고 예시 *출처 : 페이스북
*출처 : 에르고바디 홈페이지

 

 

 그러면 이제는 왜 이러한 업태가 생긴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약에 오프라인에서 가방 장사를 한다고 했을 때, 우리는 어느 곳에 오픈을 해야 할까요? "가방을 구매하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오픈하는 것이 매출 증가에는 유리할 겁니다. 정말 다른 경쟁사 대비 엄청난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갖추지 않은 이상 수익 구조상 임대비를 낼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어야 높은 매출을 낼 수 있겠죠.

 

 그러면 온라인에서는 어떨까요? 먼저 온라인에서는 유동인구를 "트래픽"으로 표현 합니다. 즉, 접속자수, 활동자수가 많다라는 것을 트래픽이 높다라고 합니다. 위에서 가방 장사를 할 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오픈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러면 온라인에서 트래픽이 높은 곳은 어디일까요?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시는 어플을 볼까요? 저의 경우는 페이스북, 유튜브를 굉장히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SNS 채널입니다. 그렇다면 이곳에서 광고를 한다면 굉장히 효과적일 겁니다. 트래픽이 몰리는 곳이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테니까요. 그러면 SNS 채널에 매장을 오픈하면 어떨까요?

"미디어 커머스"는 주로 이러한 SNS 채널에 광고를 하여 자사몰로 이동시켜 실제 구매를 일으키는 업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여 "온라인 상에서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SNS 채널에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우리는 오프라인에도 이러한 매장들을 사실 많이 보았습니다. 수능으로 인해 학생 및 응원하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수능 당일 학교 앞에 간단한 먹을 것 등을 파는 분들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분들도 트래픽이 높은 곳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 잠깐 치고 빠지는 팝업 매장을 운영하시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폰 스크린 타임

 

 

"미디어 커머스"는 이와 같이 온라인 중심의 발견형 쇼핑의 형태를 주로 띄고 있어 일반적인 비즈니스와 수익구조가 다르고, 또한 여러가지 필수적인 특징을 지닙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미디어 커머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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