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마터의 생각/TIP by 기마터

"아이템 스카우트"를 통해서 잘 팔릴 상품을 찾아보자 (feat. 신사임당, 창업 다마고치)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오늘도 정말 놓치면 아까운 꿀팁을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유튜버 신사임당 님이 소개한 아이템스카우트를 활용하여 잘 팔릴 상품을 빠르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팁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께 상당히 유용합니다.

1. [창업 or 사이드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창업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시는 분

2. [상품기획 MD]
새로 기획하는 상품 시장의 경쟁강도를  파악하고 싶을 때 

 

아이템 스카우트(Item Scout)가 무엇인가요?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www.itemscout.io

 

아이템 스카우트유튜버 신사임당 님께서 창업 다마고치 EP 33화에서 소개하신 사이트로 쉽고 편하게 상품의 검색량 및 네이버 쇼핑 검색량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실제로 저도 현업에서 상품을 기획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차근차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메뉴를 보시면 카테고리 검색, 키워드 검색을 주로 사용하실 예정이라, 해당 내용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카테고리 검색

*목적 : 내가 진행하는/기획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에서 팔릴 만한 상품을 찾는다. 

 

카테고리 검색은 말 그대로 카테고리 단에서 팔릴 상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위 쪽에 보시면 저는 현재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안에서 2차 분류를 헬스로 세팅했고, 기간은 최근 30일, 그리고 성별/연령 조건은 일단 넣지 않았고, 신규 키워드에서 조건 2개 중에서 한달 전에 없던과 1년 전과 같은 기간 비교시 없는을 모두 선택했습니다. 

현재 본인이 기획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서 해당 옵션을 각각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현재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만약 현재 상황이 새로운 상품을 찾는 것이라면 한달 전에 없던1년 전과 같은 기간 비교시 없는 모두를 선택하고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현재 상황이 모든 상품 중에서 크기가 큰 상품을 파악하는 것이라면 신규 키워드 조건 2개는 모두 선택해제 해주시고 찾으시면 됩니다.(성별/연령 조건, 기간도 마찬가지로 내가 현재 하고자 하는 것에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상황을 새로운 상품을 찾는 것으로 세팅하여 상품을 찾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세팅된 상태로 옵션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하는 것은 총 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 3가지 입니다.

-총 검색수 : 말 그대로 네이버에서 총 검색량입니다. 시장의 크기 혹은 해결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크기가 클 수록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기에 진입하기 좋은 키워드 입니다.

-상품수 : 네이버 쇼핑 총 상품수 입니다. 상품수가 적을 수록 경쟁자가 적기에 진입하기 좋은 키워드 입니다.

-★경쟁강도 : (상품수 / 총 검색수)로 얼마나 시장이 얼마나 과열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경쟁강도가 낮을 수록 진입하기 좋은 키워드 입니다.

아래 키워드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우선적으로 총 검색수에서 크기가 큰 순으로 내림차순 정렬하였습니다.(총 검색수 옆에 검은색 작은 아래 방향 화살표)

일단 아래에 있는 키워드는 전부 신규 키워드 입니다.(위에 말씀드렸듯이 한달 전에 없던 1년 전과 같은 기간 비교시 없는 모두 체크함)

이 키워드 중에서 점핑 머신의 경우 총 검색수 6,870에 상품수가 69개 밖에 안됩니다. 경쟁강도 0.01로 굉장히 좋은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밴드운동 키워드는 총 검색수가 오히려 점핑머신보다 작은 4,330인데 상품수는 207,404로 47.90의 굉장히 높은 경쟁강도를 보여줍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돈이나 회사의 발주액이 한정적이라면 당연히 점핑머신을 들어가는 것이 유리하겠죠?

 

이러한 관점으로 총 검색수는 높으면서, 상품수는 적은 키워드 → 즉,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를 잘 찾으셔서 해당 제품을 소싱하시면 됩니다. (총 검색수가 높고, 경쟁강도가 낮은 상품)

 

 

 

 

내가 만약 "점핑머신"을 진행하기로 하여 해당 상품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 아이템에 대해 자세히 분석한 내용이 나옵니다.

이 페이지에서 눈 여겨보아야 하는 것은 바로 검색 트렌드클릭 트렌드간의 관계입니다.

2가지 케이스가 있을 것입니다. 검색 트렌드가 클릭 트렌드보다 클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 입니다.

 

1. 검색 트렌드 > 클릭 트렌드 :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하나, 실제 제품에 클릭하는 정도가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즉, 만족 할 만한 상품이 부족한 상황이니 이 상태일 때 진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상황일 때 경쟁사를 압도하는 USP를 가지고 있다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할 수 있습니다. 

2. 검색 트렌드 < 클릭 트렌드 :  위와 반대로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에 비해 실제 제품에 클릭하는 정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큰 경쟁자가 있거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하단의 성별 및 연령대 정보도 타겟 고객 설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이니 꼭 참고해야 합니다.

 

 

 

 


2. 키워드 검색

키워드 검색은 내가 떠오르는 아이템이나, 카테고리 검색에서 유의미하게 생각했던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예를 들어 휴대용 블렌더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정말 유용한 것은 쇼핑 연관 키워드가 쭉 나와서 관련된 상품 연간 키워드를 확인하셔서 인접 영역 확장하여 리서치하실 때도 도움이되고, 상품 자체에 대한 키워드 작업을 하실 때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는 아이템 소싱 부분이 있는데, 요즘과 같이 쉽게 알리바바 등을 통해서 발주 하는 시대에 맞게 도매 검색 부분이 있고 기타 유용한 사이트들이 나와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에서 좋은 점은 기존에 했던 검색이 아카이빙이 된다는 것입니다.(숫자 제한 있음)

따라서 여러가지 키워드를 넣어보면서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만약 휴대용 믹서기 or 휴대용 블렌더 중 어떤 것을 핵심 키워드로 할지 아래 결과만 보셔도 휴대용 믹서기로 하셔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시겠죠? (설명 : 휴대용 믹서기가 검색수가 많아 해당 상품의 핵심 키워드로 삼아야함)

 

휴대용 믹서기만 분석한 아래의 데이터를 보면 총 검색수가 7,760으로 사실 엄청 높은 편은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2만 이상 정도되면 높아서 바로 들어갈만 한 키워드) 경쟁강도도 5.31로 높은 편이라 확실한 경쟁사 대비 USP가 있어야 겠네요.

반면에 아래 점핑 머신은 총 검색수가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경쟁강도가 굉장히 낮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유튜버 신사임당 님이 소개하신 아이템 스카우트를 활용하여, 검색 빅데이터 및 네이버 쇼핑 상품수로 내가 기획하는 상품의 시장 경쟁강도가 어떤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추후에 해당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등급화하고, 해당 등급에 맞춰서 어떤 전략으로 상품을 기획해야 하는지 정리하는 컨텐츠를 작성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제 예전 글 중에서 기획 시에 필요한 "검색량 빅데이터"는 어떻게 얻을까?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키위, M-자비스)를 보시면 위의 아이템 스카우트와 같이 활용하여 상품 기획 시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로그인 안하셔도 가능한 공감과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