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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마터의 생각/TIP by 기마터

[아이템스카우트-실전편] 빅데이터를 통해 잘 팔릴 화장품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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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이전 포스팅인 "아이템 스카우트"를 통해서 잘 팔릴 상품을 찾아보자 글의 반응이 좋았는데,

실제로 적용하는 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달라는 피드백이 있어서 실전편을 기획하여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기획 시리즈로 유튜버 신사임당 님께서 소개하신 아이템 스카우트를 통해서 한 가지 아이템에 대해서 최근 트렌드가 무엇이고, 소싱할 만한 아이템이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는 검색량 빅데이터를 통해서 총 검색수를 얻고, 이를 네이버 쇼핑 상품수와 비교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사이트입니다.)

 

오늘 실전편 포스팅은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께 상당히 유용합니다.

1. [창업 or 사이드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창업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시는 분 중 "화장품"을 주로 하시는 분

2. [화장품 상품기획 MD]
새로 소싱할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볼 때

 

먼저 아이템 스카우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www.itemscout.io) 

왼쪽에서 "카테고리 검색"을 클릭합니다. 

 

화장품/미용 카테고리 → "원하는 2차 분류"를 선택해줍니다.

3차 분류까지 들어가게되면 지나치게 좁혀지니 2차 분류 정도까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내가 현재 하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이후 과정이 달라지게 되니 해당 부분을 파악합니다.

*신규 키워드 조건

 

1. [입점시킬 새로운 브랜드를 찾는 "온라인 MD"] 신규 키워드 조건 2개를 모두 체크 해제 합니다.

 WHY : 현재 시장에서 고객이 검색하는 "총 검색수" 크기가 큰 상품 중 우리 몰에 없는 상품이 중요

 

2. [현재 새롭게 뜨는 상품을 기획하는 "상품기획 MD"신규 키워드 조건 2개를 모두 체크 합니다.

 WHY : 최근에 뜬 상품 중에 "총 검색수"가 크면서 "경쟁 강도"가 낮은 상품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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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마스크/팩으로 위의 2가지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찾아보겠습니다.


 

1.[입점시킬 새로운 브랜드를 찾는 "온라인 MD"] 

HOW1. 신규 조건 키워드 2개를 체크 해제

HOW2. 총 검색수로 내림차순 정렬

 

총 검색수 순위가 높은 상품 중에서 우리 몰에 없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당 상품을 우리 몰에 도입할 수 있는지 상세 여부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면 3위인 러쉬의 경우 총 검색수가 높으나, 러쉬 자체 몰이나 오프라인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 입점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듀이셀의 경우 달바보다 총 검색수가 높은데, 상품수(네이버 쇼핑 상품수)는 더 적어서 만약 우리 몰에 달바 브랜드를 입점 시킨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키워드를 클릭하면 상세하게 해당 상품 리스트가 나오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때 상품 별로 클릭해서 네이버 쇼핑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 해당 상품을 소싱하기 전에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최저가와 정상가의 차이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최저가가 해당 상품의 정상가와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 가격이 무너져있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내가 온라인 몰에 소싱한다고 하더라도 이익을 내기 어려우며 최저가 쇼핑몰에서 주로 구매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격이 무너져 있는 브랜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의 사항에 해당되는 상품은 아닙니다. *출처 : 네이버 쇼핑

 


2. [현재 새롭게 뜨는 상품을 기획하는 "상품기획 MD"]

HOW1. 신규 조건 키워드 2개를 체크

HOW2. 총 검색수로 내림차순 정렬

HOW3. 브랜드명 제외하고 확인

HOW4. 경쟁강도 낮은 상품 위주로 확인

 

하고자하는 것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므로 한달 전에 없던, 1년 전과 같은 기간 비교시 없던 모두를 체크하였습니다. 

아래 결과를 보았을 때 현재 가장 들어갈만한 아이템은 모낭충박멸팩으로 보입니다.

총 검색수가 43,380으로 큰 편인데, 상품수는 118 밖에 되지 않아서 사실상 경쟁강도가 굉장히 약합니다.

검색량은 작지만, 얼굴피지제거팩도 추세 및 경쟁사를 확인하고 새로 기획해서 진입해볼만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낭충박멸팩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앞에 검색트렌드 그래프가 클릭트렌드보다 앞서 있다가 두 그래프가 만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어떤 이유로 모낭충박멸팩에 대한 고객 니즈가 늘어났었는데 실제 상품이 없어 해당 모양이 나타났고 약 한달 정도 후에 상품들이 네이버 쇼핑에 들어오면서 검색트렌드와 클릭트렌드가 유사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모낭충박멸팩을 검색하는 성별은 59%가 여성이고, 연령대는 40대, 50대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해당 아이템을 기획할 때는 4050 여성을 주 타겟 고객으로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마케팅은 페이스북/인스타그램보다, 4050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인 유튜브를 통한 후킹 광고를 기획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또한 세트 구성을 통한 객단가 확보가 가능하다면 홈쇼핑 채널을 통한 유통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템 스카우트의 빅데이터를 통해서 입점시키기 좋은 브랜드와, 새로 기획했을 때 잘 될만한 카테고리를 화장품 카테고리 예시를 통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위의 방식으로 다른 카테고리에도 적용하셔서 실제 판매가 잘 될 상품을 기획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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