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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마터의 생각/데일리 마케팅

[마케팅] 블로그협찬과 인스타협찬 중 무엇을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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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블로그 협찬과 인스타 협찬 중 어느 협찬이 더 효과적이고, 필수인지 궁금한 마케터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블로그와 인스타 각각의 협찬에 대해서 목적과 이로 인한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로그 협찬

브랜드에서 블로그 협찬의 목적은 그 무엇보다도 "네이버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통한 "확인 채널 장악"입니다.
네이버는 고객 구매 여정 단계에서 해당 제품을 "인지"했다면, 바로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이 제품이 나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인지 "고려"해보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네이버 검색"이죠. 네이버 검색 후 나온 블로그 검색 결과에서 실제 구매 사용자들이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보고 최종 구매 결정을 하게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협찬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블로그 협찬의 경우, 하단에 블로그 협찬 받은 제품 임을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①협찬을 받아 브랜드에서 의도한 셀링 포인트가 담긴 글을 노출 시킬 것인가, ②자연적으로 블로그 글이 발생할 때까지 기다릴 것인가 중 ①이 압도적으로 브랜드 입장에서 고객 "고려"단계에 좋은 점수를 주기 유리합니다.
협찬이라고 표시가 되더라도, 아무 글도 없거나 의도되지 않은 단점이나 후기 등이 표시되는 블로그 글보다는 더 유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최근 블로그 리뷰가 대부분 협찬 광고로 뒤덮이고 있다보니, 현명한 소비자는 유튜브 등에서 검색을 해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까지 고려한 현명한 마케터는 유튜브가 "확인 채널"이 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유튜브에도 제품 출시 시, 셀링포인트가 의도된 협찬 영상을 깔아두기도 합니다.

물론 파워 블로거의 경우, 해당 팬으로 인하여 구매 "전환"이 일부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케터의 목적에서 블로그 협찬의 목적은 "네이버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통해 "고객 확인 채널 장악"이 가장 큽니다.
"전환"을 달성할 수 있는 마케팅 매체는 훨씬 더 많으니까요. (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전환광고, 구매력 있는 유튜버 협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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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스타 협찬

인스타 협찬의 목적은 ①고퀄리티 후기 사진 얻기와, ②대세감 형성 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실제 고객의 고퀄 후기 사진 얻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비용을 꽤나 많이 주어야 하죠.
그런데 인스타그램 협찬을 통해서는 제품 제공 만으로 혹은 제품 제공에 소액의 비용 지불만으로도 인스타그래머의 고퀄 후기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사전에 인플루언서와 협상해서, 상세페이지나 광고 영상에 활용하게 되면 일반인 관점에서 좀 더 후기와 같은 인상을 주게되어 전환율이나 클릭율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 일부 소비자는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검색해보기도 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취향 기반 플랫폼이다보니 동일 취향을 가진 여러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때 여러명의 인플루언서에게 대량으로 협찬을 하게 된다면, 해당 제품이 여러번 고객의 피드에 뜨게되어 해당 제품이 최근 대세 제품으로 생각될 수 있어 좀 더 "호감/고려" 단계에서 관심이 가게 됩니다.

 


 

3. 정리

정리하자면 블로그 협찬과 인스타 협찬 모두 각각의 목적에 따라서 중요합니다.
어떠한 카테고리인지(예. 패션, 화장품...)에 따라서도 중요 비중이 다르고 현재 브랜드의 단계에 따라서도 비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인스타보다 네이버 블로그 협찬은 우선적으로 깔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블로그 협찬 시, 해당 브랜드/상품의 키워드 뿐만 아니라, 의도하는 카테고리의 전략 키워드 등도 미리 전달해서 같이 작성될 수 있도록 하면 상위 노출을 잘 시켜주는 씨랭크 블로거의 경우 상위 노출도 충분히 가능해서 굉장히 유리한 노출 및 인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인스타/블로그 협찬 방법과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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