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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마터의 생각/데일리 마케팅

놓치면 반드시 후회하는 마케팅 채널은 무엇일까 feat. CRM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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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획마케터 기마터입니다. 

오늘은 정말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지만,
많은 브랜드나 스마트스토어에서 좀 더 관리가 필요한 핵심 마케팅 채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카카오톡 채널" 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 톡에서 해당 브랜드의 정보를 받아보고자 하는 소비자가 친구를 추가하여
다양한 정보나 프로모션 내용 등을 브랜드로부터 소식 공유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예전에는 플러스 친구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되었기 때문에 "플친"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렸는데,
공식 명칭이 카카오톡 채널로 변경 되었으니 참고 해주세요.

 

카카오톡 채널 안다르 예시

 

 

 

왜 카카오톡 채널이 중요한가요?

 

1. 일반적으로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가 가장 좋은 채널 중에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ROAS가 좋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분모인 투하한 광고비 대비해서 높은 매출을 낸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해당 채널의 타겟 고객 특성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가 있는데,
우리의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람은 애초에 우리 브랜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고,

구매 의향이 굉장히 높은 사람들입니다.

 

이런 고객 분들에게는 같은 프로모션 내용이나, 출시 소식이어도 높은 구매 전환율을 가져오게 되어 다른 마케팅 채널 대비해서 높은 ROAS(=투하한 광고비 대비해서 높은 매출)를 내게 됩니다. 

 

 

2. 가장 중요한 CRM 마케팅 채널입니다.

 

앞선 글에서 자사몰과 외부몰의 적정 비율을 설명하면서 말씀드렸듯이, 

최근 D2C 회사들은 높아진 고객 획득 비용(CAC)로 인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광고 효율이 높은 경쟁강도나 ios 발 이슈 등으로

인해서 많이 떨어진 이슈도 있어

CRM 마케팅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자사몰에서 좋은 구매 경험을 유도하고 해당 구매 경험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연결 고리인,

카카오톡 채널 친구수의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가 이전부터 진행해왔지만,

카카오 채널 친구 가입에 대한 혜택을 크게 제공하고,

자사몰에서도 카카오 간편가입을 통한 카카오 채널 친구 가입수 확보를 중요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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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어떻게 카카오 채널 친구수를 늘릴까?

카카오 채널 친구수를 늘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다음 번 글을 통해서 정리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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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모든 글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머리 속에서 창작한 고유한 지식 재산입니다.

개인과 타인의 지식발전을 위한 공유는 괜찮지만,

저의 허가 없이 개인이나 회사의 금전적 이익 창출을 위해 저의 창작물이 재창조되어 사용되는 것을 절대 금합니다.

모니터링을 통해서 몇 건의 사례를 찾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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